윤리적 판단: 하극상으로 사람을 죽게 만든 경우, 그 사람이 대신 해야할 일은? (Ethical Dicision : If someone(A) make a person(B) die by the lower dominating the upper, What does he(A) have to for dead person(B) during his life?
정법 2019. 6. 5. 17:20
나는 과거 누군가로 인해 죽을 뻔 하였다.
그후 안타깝게 죽은 이들이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들에 대해서 자주 생각한다. 그리고 그에 대한 대처는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해서도 자주 생각한다.
그러다가 오늘 이렇게 글을 쓴다.
'누군가(A)가 하극상으로 어떤 사람(B)을 죽게 만든 경우에, 그 누구(A)는 죽은 사람(B)을 어떻게 대신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답은 간단하다.
일단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죽게 만든 사람(A)은 B를 직접 죽이거나 누군가에게 죽이라고 지시하지 않았다(교사범 아님). 하지만 사실상 범죄나 기타 행동으로 인해 B를 죽게 만들었다. 사실상의 살인이지만 살인죄가 아니다.
이때의 윤리적 판단과 판정은 무엇인가?
이것은 하극상 범죄에 해당한다. 죽은 사람의 능력은 죽게 만든 사람보다 뛰어나다.
이것은 문명의 손실을 가져온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 죽게 만든 사람(A)은 죽은 B가 할 수 있었던 일들 중 가장 위험한 일을 해야한다. 죽을 수도 있는 위험한 일을 해야한다. 죽을 때 까지.
그렇게 되면 B가 죽게 만든 것에 대한 죄값을 다소 치를 수 있으며, 사회의 손실을 조금 메꾸게 되어 A가 계속 살아가는 것이 조금 인정된다. 문명에 교훈이 되어 문명의 다른 구성원들을 일깨워 이같은 하극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이것은 나의 윤리적 판단 시리즈에 대한 글 첫번째이다. 앞으로도 윤리적 판단에 대한 사례를 계속 제시하려고 한다.
2019년 5월 20일 최초작성, 옮김.